FishEye, Crucible 4.4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FishEye 4.4 릴리스노트 를 참조하십시요..
블로그

블로그

Confluence 6.1.3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6.1.3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6.1.3 다운로드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릴리스 정보는 Confluence 6.1 Release Note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감사합니다.

Confluence 6.1.1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6.1.1 릴리스 되었습니다.


수정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T Key Summary Assignee Reporter P Status Resolution Created Updated Due
Loading...
새로 고침


다운로드는 Confluence 최신버전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용하십시요.

Confluence 6.1.0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6.1.0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6.1.0 다운로드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 릴리스 노트는 릴리스노트 6.1.0 문서에서 확인가능합니다.

Confluence 5.10.4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10.4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10.4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Confluence 5.10.3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10.3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10.3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Confluence 5.10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The Atlassian Confluence team is excited to announce the release of Confluence 5.10:

What's in this release?

  • Resize your table columns
  • Get fewer emails with batched notifications
  • Allow users to delete their own content
  • Greater accountability with the audit log
  • Better diagnostics for your integrations
  • Get the lowdown on your macro usage
  • Add and remove space watchers
  • Improvements for audio and video files
  • More bundled language packs
  • and more!

Check out the Confluence 5.10 Release Notes for the full scoop, or download Confluence 5.10 now!

Confluence 5.9.12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9.12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9.12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Confluence 5.9.11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9.11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9.11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Confluence 정보 보고 관련 크게 개선된 기능 3가지

  

Confluence의 사용목적은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업무를 정리하고 문서를 생성하며 팀과 업무 관련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소가 되는 것입니다.

팀 전체 또는 회사가 접근할 수 있는 한 장소에 모든 업무를 집중화(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번 블로그 소식에서는 최근 배포된 Confluence 5.8에서 제공되는 기존 매크로의 크게 개선된 3가지 기능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Confluence에서 업무 및 정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레이블 등을 통한 관련 페이지의 정보 표시

 

레이블 콘텐츠 매크로 (Content by Label macro)는 동일한 페이지 레이블을 사용해 관련 페이지 목록을 동적으로 표시하는 데 탁월합니다.

표시 페이지 관리 기능이 더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onfluence 내 고객 면담 내용을 기록한 모든 페이지를 레이블 콘텐츠 매크로를 사용해 목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페이지 표시 기준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특정 페이지 트리의 모든 페이지 또는 일부 페이지 표시
  • 제목이나 페이지 내용에 특정 텍스트가 포함된 페이지 표시
  • 여러 레이블이 조합된 페이지 표시

 

매크로 설정 대화창에서 표시하려는 정확한 페이지를 검색하고, 표시 내용을 미리보기 해서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같은 페이지 레이블에서 페이지 목록을 만드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어떤 공간에서나 우리 팀 동료를 언급하는 '회의-메모' 라벨이 있는 페이지를 반환하는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 강력하면서 자세한 색인 페이지 구축

 

페이지 속성 및 페이지 속성 리포트 매크로(Page Properties Report macro)가 연동하면서 한 페이지의 요약정보를 다른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색인 페이지를 만드는 데 ( creating an index page) 완벽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팀의 모든 프로젝트 계획이나 회의 관련 메모 페이지를 한 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색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수의 레이블이나 다양한 레이블이 포함된 페이지에 관해 보고하고 싶다거나, 특정 상위 페이지에만 페이지를 넣고 싶다는 사용자 의견이 많았습니다. 설정 입력란 의 새롭게 개선된 기능을 사용하면 신속하게 리포팅 관련 색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프로젝트' 레이블 '최신' 레이블이 있는 페이지('2015년 신규 프로젝트' 직계 하위 페이지)만 반환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3. 주 또는 월 단위로 로드맵 계획

 

로드맵 플래너 매크로 ( Roadmap Planner macro )는 팀 프로젝트 일정의 시각화뿐만 아니라, 가벼운 제품 및 팀 로드맵을 작성하기에 완벽한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분기 또는 월 단위로 일정을 작성했는데, 이제는 주 단위로도 일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개괄적으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울 수도 있고, 확대하여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페이지 보고하고 일정 수립하기

 

더욱 좋아진 기능으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관련 새로운 기능은 Confluence 5.8 릴리즈 노트에서 확인하세요.

 

 

Confluence가 처음이신가요?

 

Confluence 클라우드 트라이얼 버전 혹은 Confluence 최신버전 다운로드에서 직접 테스트 서버에 설치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현재 Confluence 최신버전은 5.9.8 입니다

 

 

Confluence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Confluence 인사이더 이메일에 가입하면 Confluence 관련 최신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unkeeper팀은 Runkeeper 앱을 통해 매일같이 운동하는 전 세계의 3,000만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Olympian 같은 성능을 제공하고 모든 휴대용 OS에서 최적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Runkeeper는 Confluence, JIRA 및 HipChat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애자일한 팀을 유지해 뒤쳐지는 팀원이 없습니다.

 

 

 

회사가 엄청난 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이런 급격한 성장에 상관없이 팀원에게 정보를 똑같이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Google Docs를 사용하여 요구 사항 및 프로젝트 업무를 협업했지만 확장성이 없었습니다. 팀원들은 효과적인 솔루션, 즉 확장성이 있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으면서 전체 회사 차원에서 업무를 공유하고 찾는 데 필요한 구심점을 제공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습니다.

 

"전체 회사 차원에서 Google Docs를 검색하고 공유하는 것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협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식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JIRA와 연동되는 무언가를 원했습니다."

 

 

도전은 성공했습니다!

Confluence가 이런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습니다. Confluence는 전체 회사 시스템에서 지식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아주 간편하게 JIRA와 연동되는 툴입니다.

 

기사 전문을 읽어 보면, Runkeeper가 어떻게 Confluence, JIRA 및 HipChat을 조합하여 애자일 개발을 확장하고, 팀 간 협업을 통해 회사 전체의 생산성을 증대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RunKeeper에 대해 따로 소개할 필요는 없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가? 운동하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전 세계 3,000만 명이 사용 중인 Runkeeper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에 소재한 50명의 팀에게 Runkeeper 앱은 단지 매일매일 걷는 길과 시간을 추적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프로그램 관리 담당 이사인 Rebecca O'Dette는 "Runkeeper가 생활을 변화시켰다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그렇지만, 생활을 바꾼다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사실 Runkeeper의 규모가 엄청나서 2주에 한 번씩 iPhone 및 Android 버전을 교대로 선보이고 있다.

 

품질보증 담당 이사인 Ben Bates는 "모든 사람에게 순간순간마다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라고 말한다. 지난 수년간 Runkeeper는 Google Docs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추적하고 요구 사항을 정의하며 팀의 협업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팀과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팀의 협업규모는 대부분의 Google Apps보다 신속하게 성장하였고 새 버전의 배포 주기도 무척 빨라졌다.

 

 

 전체 회사 차원에서 Google Docs를 검색하고 공유하는 것은 힘든 일이었다. 우리는 협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식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JIRA와 연동되는 무언가를 원했다. 
- Rebecca O'Dette, 프로그램 관리 담당 이사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장소

 

처음에 Runkeeper는 협업 및 조직 구성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해 Confluence를 30일간 무료로 사용해보았다. 그리고 Confluence는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빠르게 자신의 성능을 입증했다.

O'Dette는 "JIRA에 추가된 Confluence의 기능을 통해 팀은 스크럼 및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오늘날 Runkeepr는 팀간에 업무를 공유하고, 검색하며, 협업하기 위한 위키로 Confluence를 사용한다.

기업 차원에서도 회사의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고 정보의 혜택을 고루 제공하는 데 Confluence를 사용하고 있다. 개별 팀마다 업무의 브레인스토밍, 기획 및 추진에 Confluence를 사용하며, 개인의 전문성 개발 현황을 추적하고 역할을 정의하는 데도 사용하고 있다.

 

 

날마다 해야 할 일을 찾기 위해 가야 하는 단일 소스이다. 

 

일반적으로 팀마다 Confluence 페이지 세트가 있고, Confluence 팀 캘린더를 사용하여 주요 프로젝트 단계를 설정하고 추적한다. 개발자들의 경우 팀 캘린더는 Confluence와 JIRA의 연동만큼이나 중요하다.

 

팀 캘린더를 활용하면, iPhone 및 Android 배포 주기를 개별적으로 계획하고 추적하며 중요 마감일, 베타 출시 및 최종 배포 등에 대해 여러 팀과 동기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단순한 매크로로 JIRA에서 배포 세부사항을 여러 가지 Confluence 프로젝트 페이지로 직접 가져올 수 있으므로, 팀원들이 모든 배포 시점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는지 단일 뷰로 확인할 수 있다(아카이브도 가능).

 

Confluence도 제도권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핵심 장소라고 할 수 있다. Runkeeper의 기술 담당 이사인 Mike Oliver는 팀원들이 Confluence를 통해 버그 보고, 제품 검사와 제품 스크린 샷 포스팅과 같은 Runkeeper의 공식 프로세스를 문서로 만든다고 말한다.

Runkeeper를 계속 개발하고 개선해 나가면서 스마트 워치 및 웨어러블 기기 등 새로운 제품을 지원하기 때문에, Runkeeper 팀은 Confluence를 통해 협업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O'Dette는 "Confluence는 우리가 사용자와 사용자의 가치를 먼저 생각하게 해줍니다"라고 말한다.

HipChat을 믹스에 추가하기

 

Runkeeper에는 HipChat 사용자들도 많다. 팀을 위해 구축된 채팅 서비스인 HipChat은 Confluence에 연동할 수 있다. 팀원들은 Confluence에서 페이지 및 블로그가 작성되거나 업데이트될 때 HipChat으로 실시간 알림을 받게 된다.


 

제품 간의 조화를 잘 형성하기 

 

팀원 대부분은 아침에 가장 먼저 HipChat을 실행하고, 종일 HipChat을 활용한다. 팀마다 HipChat에 방을 개설하여 업무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상호 간에 질문 및 답변을 교환하며, 팀원 일정 및 모임을 계획한다.

진지한 재미 즐기기

 

이모티콘 및 움직이는 사진을 사용하여, 팀에서도 HipChat을 재미있게 만든다. O'Dette는 "마지막에 이모티콘없이 HipChat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아주 무례한 행동입니다"라고 말한다.

미션 위주의 문화

 

Confluence 및 HipChat은 Runkeeper를 진일보시켰으며, 동시에 열심히, 즐겁고, 건강하게 일하는 기업 문화를 풍부하게 만드는 데 특히 효과적인 조합이다.

회사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직원들로 구성된 문화 위원회는 Confluence를 사용하여 새로운 전략을 기획하고 아이디어 및 시사점을 회사 전체와 공유하고 있다.


 

Confluence를 통해 개방적이고, 투명한 조직을 만들 수 있으며, 협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자발적 참여자들은 협업 가능성 및 투명성을 갖춘 Confluence를 통해 회사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간편하게 피드백을 받는 방법을 무척 좋아한다.

이들은 HipChat의 휴게실 즉, 팀원들이 스포츠에 관해 이야기하고, 즐거운 행사를 기획하며, 향후 콘서트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생성한 공간이 Runkeeper에서 문화를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O'Dette는 "이 툴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미션을 따르고 문화를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Runkeeper를 찾습니다. Atlassian이 이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전망

 

사용자, 제품과 팀원들의 수 측면에서 Runkeeper가 성장함에 따라, JIRA, Confluence 및 HipChat의 조합은 더욱 긴밀한 협업을 구현하고 빠르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완벽한 툴이다.

 

"Atlassian을 통해, 팀마다 모든 문제를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모두 어디로 가서 이야기하고 함께 작업하여 고쳐 나갈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이다. O'Dette는 Confluence가 없다면 Runkeeper를 이렇게 조직화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기차는 계속 달리고, 팀에서는 효과적으로 작업하고 있어야 합니다. Confluence만큼 모든 사람을 잘 연결하고 동기화할 수 있는 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바로 Confluence를 실행할 것이다! Android 및 iOS에서 사용 가능한 RunKeeper 내려받기

Confluence 5.9.7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9.7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9.7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Confluence 5.9.4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9.4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9.3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

제품 관리자를 위한 배포 계획 수립 안내서

 

어릴 때 우리 스키 코치는 항상 '계획하지 않으면 실현되지 않는다'라고 말하곤 하셨습니다.

그는 우리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를 설계하라고 하셨습니다. 소프트웨어 구축에도 같은 정서가 적용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구축은 스키와 비교하면 팀이 훨씬 중심이 되는 스포츠이긴 합니다. 팀 동료들은 물론 마케팅 및 기술지원 등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도 내가 무엇을 왜 구축하려 하는지, 예상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배포 시까지 프로젝트를 어떻게 추적할 것인지를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팀이 지리적으로 분산된 경우, 계획 수립과 소통은 더욱 어려워지고 프로젝트의 성공에도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중앙 집중식 배포 계획 수립 페이지가 필요합니다.

Atlassian의 팀들이 사내 위키에서 페이지를 사용하여 기능 배포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부 위키는 현황 파악이 필요한 모든 사람과 해당 팀이 접속할 수 있는 중심 공간 내에 모든 관련 정보를 정리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소통하면 한 번에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들은 정보를 검색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제품 요건 및 디자인은 한 공간에 취합되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슈에 링크됩니다.
  • 임원진 현황보고 회의는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매주 1시간씩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부주의로 빠지는 것도 없습니다. 해당 페이지가 세부사항을 '기억'해서 나는 어머니 생일에 꽃다발 보낼 일 같은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일종의 홈 기반 역할을 하는 고급 개요 페이지로 시작한 후, 하위 페이지에서 세부 작업을 하게 됩니다. 다음 4가지 단계에 따라 효율적이고 투명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1단계: 아이디어 수집('왜')

 

단순 기능이건 신제품 출시건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는 수많은 요소가 투입됩니다. 영감을 주는 제품 및 디자인에 끊임없이 링크를 공유하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구해 공유하며, MVP(최소 존속 제품)를 함께 해킹합니다.

사내 위키에서 이 모든 아이디어에 관한 피드백을 공유하고 제공함으로써 필요할 때 언제라도 해당 아이디어 및 관련 논의 내용을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Confluence를 만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위키를 툴로 사용하고 있지만, 여러분 각자 팀에서 사용하는 위키 또는 인트라넷 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계획 수립을 시작할 때 우리는 모든 관련 배경 정보를 한 페이지에 수집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수집된 배경 정보를 토대로 우리가 고객을 위해 어떤 문제를 처리하는지와 그 처리 이유를 판단합니다.

실제로 이 페이지는 배경 정보 조사 요약 및 추가자료(고객 인터뷰 내용, 시장조사 결과, 경쟁사 분석 결과, 기능 요청서 등) 링크, 해당 기능의 고급 가치에 대한 제안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배경 정보 페이지는 배포 계획 수립 페이지의 하위 페이지이므로 나머지 배포 정보와 함께 취합되며 참조 경로 단축을 위해 계획 수립 페이지 상단에서 자동 링크됩니다.

 

제품 관리자는 이 페이지를 개발 관리자 및 팀원들과 공유해 그들에게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피드백을 주고 문제점 및 기회에 대한 가정과 평가를 테스트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페이지는 하나의 살아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팀원들은 다른 관련 정보에 대한 링크를 추가할 수 있으며 PM은 필요에 따라 제안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배경 정보에 어느 정도 동의하면 그 다음 단계는 배포 계획 관련 대략적인 윤곽을 그리는 것입니다..

 

2단계: 배포 계획 윤곽 스케치('누가' 그리고 '언제')

 

그다음 체크 포인트는 이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필요한 조건과 배포 예정 시기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 수행할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팀 정의. 누가 디자인, 구축, 마케팅, 기술지원을 담당할 것인가?
  • 목표와 비 목표(non-goals)를 분명히 표현.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내가 하지 않을 일은 무엇인가(마찬가지로 중요함)?
  • 로드맵 구축.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이 모든 사항을 배포 계획 페이지에 포함해 나 자신과 팀원들에게 지속해서 상기시키고 내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모습일 것입니다.

 

 

하나씩 보겠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부터 마케팅 담당자, QA, 기술지원까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여러 직능에 따라 섹션을 나누어 해당 팀 관련 정보를 표에 기록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사람도 빠지지 않으며, PM에게 관련 제품 마케팅 담당자와 점검하라고 상기가 되며, 지원 엔지니어가 버그 관련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 연락해야 하는 개발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버그를 보내는 일은 절대 없으니 안심해도 됨 (웃음) ).

각 팀원의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여, 분산 배치된 팀과 일할 경우 특히 한 번도 직접 만난 적 없는 동료와 더 친밀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표와 비 목표

 

그 다음은 내 목표와 함께 이번 배포에서 처리하지 않기로 한 관련 항목들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집중해야 할 부분이 분명해지고 범위 추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중요 항목만 간단히 차례대로 나열하면 됩니다.

시각적 서식에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분명하고 간결하며,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이면 됩니다.


로드맵

 

배경 정보, 제안서, 팀, 목표 및 비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프로젝트 로드맵의 윤곽을 그려야 합니다.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즉각적인 정상성 점검. 제시된 일정으로 업무 흐름을 시각화하면 일정 안에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현실적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명확한 우선순위. 업무 흐름 실행 범위를 확대해 순서를 설정하면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통은 셀프서비스. 이해관계자들이 내 자리에 들러 직접 묻지 않고도 배포 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나 스티커 메모지를 이용해 윤곽을 그린 후 사진을 찍는 방법도 있지만, 우리는 Confluence의 로드맵핑 툴을 선호합니다.

이 툴을 사용하면 로드맵을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배경 정보가 있는 페이지에 로드맵 항목을 링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로드맵을 메인 계획설정 페이지에 올립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배포 일정이 페이지 접속자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참고: 각 배포에 대한 데이터 중심 용량 계획이 완료되면, JIRA Portfolio로 가서 주어진 리소스로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정말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이때 팀원들과 제품 리더(product leader) 등 이해관계자들과 해당 계획을 공유하여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계획에서 허점을 찾아내 개선방법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원하는 순서대로 정말 필요한 문제를 처리하고 있습니까? 로드맵이 현실적입니까? 팀을 올바르게 구성했습니까? 몇 차례 반복해보고 목표 및 로드맵을 적절히 수정하면 됩니다.

 

3단계: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현실화('무엇')

 

계획에 대한 동의를 얻은 후에는 해당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개발팀이 개발 시 반영할 제품 요건을 작성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전에 요건에 대해 쓴 적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해당 작성 방법에 대해 논하지 않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체 배포 계획 수립 시 제품 요건을 계획 일부로 포함해야 개발자들이 이를 쉽게 참조하고, 다른 사람들이 필요할 때 프로젝트에 관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간단한 제품 요건 문서를 작성하여 이를 내부 이슈 추적기의 사용자 스토리 요건에 연계시킵니다.

이 단계에서 다시 피드백을 요청해야 합니다. 코멘트를 남기는 방법으로 특정 요건에 대해 간편하게 설명이나 개선방법 제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요건은 자동으로 이슈에 링크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필요할 때 추가적인 맥락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스크럼 보드가 불필요한 내용으로 채워질 일도 없습니다.

반면 각 이슈 현황이 제품 요건 문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제품 관리자는 개발자를 성가시게 하거나 보고서를 실행하지 않고도 각 기능에 관한 변경사항을 언제든 확인할 양측 모두 자체로 해결되므로 시간을 절약하고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4단계: 현황보고 회의 취소(와우!)

 

처음 세 단계에 충실하면 클릭 한 번에 배경 정보 및 목적 등을 포함한 내 프로젝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일련의 계획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세밀한 부분까지 알고 싶은 경우를 위해 프로젝트의 에픽(epic) 및 개별 이슈로 연결되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명확하게 정리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 자신과 팀원들이 시간을 절약하고 걱정도 덜 수 있게 됩니다.

 

  • 제품 및 개발 관리자는 배포 관련 모든 면이 고려되도록 배포 관련 세부사항을 한 곳으로 취합합니다.
  • 개발자는 배경 정보, 제품 요건, 디자인 등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이슈에 연결하여 자세히 분석하고 코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해관계자들은 나의 페이지를 통해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현황을 전반적으로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질문이 생길 때마다 이메일이나 IM으로 물어보려는 본능을 고치는 데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중앙 리소스 한 곳에서 필요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사소한 질문이나 주간 현황 업데이트 요청 등으로 여러분을 성가시게 하는 일은 더는 없을 것입니다.

 

배포 계획 수립 웹 세미나에 참석하세요.

 

아직도 각 질문 및 현황 업데이트 관련 이메일이나 회의 내용에 따라 연관성 없는 수많은 텍스트 문서와 스프레드시트로 프로젝트 계획을 세우고 계신다면 이제 바꿀 때가 되었습니다. 

아래 세미나 내용을 확인해 보십시요.

 



업무가 구성되고 콘텐츠를 만드는 중이라면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팀원들의 생각을 알아보십시오. 팀원들과 업무를 논의하면 더 나은 페이지와 프로젝트, 결과물이 나옵니다.

 

질문: 지금 업무를 어떻게 논의합니까? Confluence를 처음 접하는 경우라면, 길게 이어지는 이메일 스레드,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 전환, 쉽게 잊히고 마는 대화에 지쳐버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 Confluence가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onfluence를 이용하면 한 장소에서 업무를 생성하고 논의할 수 있어서 문맥 전환이 많이 줄어듭니다.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자료, 관련 논의사항이 모두 한곳에 모인다는 뜻입니다.

 

 

Confluence 101: 팀원들과 논의하기

마지막 Confluence 101 글에서는 동료들과 업무를 논의하고 협업하는 기본사항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댓글, 공유하기 및 보기 등 모범 활용 예를 알아보고, Confluence를 이용해 효과적인 피드백 루프를 설정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이 Confluence 101시리즈 중 마지막 글이긴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Confluence 활용법 관련 전자책이 곧 나오니 기대하십시오. 모든 글이 간편한 문서 하나에 들어 있으니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계획이 준비되었습니다. 문서가 정리되었습니다. 다음은 무엇일까요? 피드백, 피드백, 피드백입니다.

프로젝트의 윤곽을 잡고 올바른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입니다. 이제 팀원들이 관여해야 합니다. Confluence를 이용하면 업무를 구성하고 생성한 곳에서 팀원, 상사 또는 회사 전 직원과 업무를 간편히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협업이 바로 Confluence의 정수입니다. 함께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쉽게 소통하고 모든 대화 내용을 기록하는 능력입니다. 팀원들과 업무를 논의하면 더 나은 프로젝트와 페이지, 결과물이 나옵니다.

 

업무를 어떻게 논의합니까?

 

Confluence에는 페이지 또는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피드백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댓글 - Confluence의 논의사항은 댓글로 나타납니다. Confluence의 댓글는 작업과 함께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필요한 피드백이 찾기도 쉽고 다른 시스템에 고립되지도 않습니다. 나(페이지 작성자)를 포함해 페이지를 공유하는 사람(또는 결국에 해당 페이지를 읽는 사람)은 모두 댓글에 나타나는 논의사항에 대한 전후 사정을 전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댓글의 유형에는 페이지, 인라인 및 파일 댓글 등 3가지가 있습니다.

 

  • 페이지 댓글는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며, 전반적인 피드백에 적격입니다. 복수의 댓글가 들어오면서 논의 스레드를 형성합니다.
  • 인라인 댓글는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따라 나타나며, 페이지의 문구 내에서 특정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좋습니다. 인라인 댓글를 작성하려면, 원하는 문구에 강조 표시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Confluence에서 '인라인 댓글 추가(Add inline comment)' 및 'JIRA 이슈 작성(Create JIRA issue)' 등 2가지 간편한 선택사항을 제공합니다. 인라인 댓글가 완료되면, 강조 표시된 문구는 작성자 및 기타 독자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해당 페이지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페이지 작성자가 피드백을 반영하거나 승인하고 나면 인라인 댓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문구의 강조 표시가 해제됨).

 

 

 

Pro tip


댓글에서 @mentions를 사용하여 내 견해를 팀원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Confluence에서는 페이지 작성자 및 해당 페이지를 보는 모든 '공유자'에게 댓글의 내용과 함께 이메일도 전송합니다. (페이지 공유자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 파일 댓글는 내장된 파일에 직접 남기는 댓글입니다. 페이지를 볼 때, 내장된 파일을 클릭한 후 '이 핀을 드래그하여 댓글 추가하기(Drag this pin to add a comment)'를 선택하면 됩니다!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파일과 이메일 댓글을 오가지 않아도 되고, 페이지 내 모든 댓글는 깔끔하게 문맥적으로 한 곳에 정리됩니다. 더 많은 핀을 드래그하여 파일의 다른 부분에 댓글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Pro tip


관련 파일을 저장소나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에 보관하지 말고 Confluence 페이지에 첨부하세요. 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이 속한 작업에 따라 정렬됩니다. 예를 들어, 회의 메모 페이지에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첨부하면, 모든 회의 참석자가 해당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제품 요건 문서에 모형 및 와이어프레임을 첨부하면 관련 당사자들이 정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일 댓글를 이용하면 내장형 파일에서 직접 논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업무 논의 관련 우수 활용 예

 

  • 공유 버튼 - 공유 버튼은 팀원이나 팀, 더 큰 규모의 그룹과 페이지를 빠르게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개별 Confluence 사용자 및 그룹 또는 이메일 계정 별칭을 수신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는 Confluence를 종료하지 않고 피드백 또는 승인을 요청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페이지에 담긴 내용 또는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에 관한 메모를 추가하세요. 페이지를 공유하면 Confluence 워크박스(그림 옆의 헤더에 있는 파일 트레이 아이콘)에 알림이 뜨고, 이메일 알림이 각 수신자에게 전송됩니다.

 

 

 

  • 보기 버튼 - 페이지 '보기'는 댓글를 포함하여 페이지에 적용된 모든 변경사항에 관한 알림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페이지에서 발생되는 작업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전체 공간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가 많은 팀이나 프로젝트의 작업 관련 최신정보를 항상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좋아요 - 댓글를 남길 시간은 없지만 페이지를 승인하고 싶으세요? '좋아요'로 간편하게 승인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좋아요' 기능의 또 다른 장점은 페이지에서 '좋아요'의 양이 많아지면 해당 페이지가 Confluence 대시보드의 인기 탭에 표시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대시보드 관련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방법 보기

 

일반적인 Confluence검토 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지 생성. 모든 것이 페이지에서 시작됩니다. 페이지를 생성하여 팀에서 작성하는 프로젝트 또는 추진일정에 대한 계획 수립을 시작합니다.

 

 

팀과 공유. 피드백 준비가 된 페이지는 공유 버튼을 사용하여 팀원들에게 전송합니다.

 

 

 

댓글 등록. 페이지를 공유한 사람들은 모두 이메일은 물론 Confluence 워크박스에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알림 수신 후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여 댓글 등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편집, 댓글 처리. 페이지를 편집하여 피드백을 반영합니다. 준비가 되면 인라인 댓글에서 '처리 완료'를 클릭합니다. 강조 표시가 사라지고 공동 작업자들은 각자의 댓글가 처리되었다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

 

 

페이지 저장, 페이지 공유자들에게 통보. 내가 페이지를 편집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댓글를 처리하면 페이지를 공유한 모든 사람들도 해당 내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페이지를 편집하면 바로 통보를 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이 변경사항이 적용되는 시점을 파악할 수 있고 업무가 투명하게 유지됩니다.

 

 

Pro tip


팀원들에게 즉각 알릴 필요가 없는 사소한 내용을 변경하려면, 화면 하단의 '공유자들에게 통보' 상자를 선택 해제한 후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팀원들도 이런 배려를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Confluence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조직 내 사용자가 많을수록 다른 사람들이 작업 중인 업무에 관해 중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찾는 장소가 된다는 점입니다. 모든 사람이 습관적으로 관련 정보를 모두 한 페이지에 등록하고 해당 페이지에서 모든 대화가 이뤄지다보면, 올바른 정보를 찾기 위해 다른 시스템 또는 툴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페이지에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

 

Confluence 101 시리즈 내용이 더 궁금하신가요? 공간에서 업무를 구성하고 페이지로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즐겁게 일하세요!

Confluence 5.9.3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nfluence 5.9.3 is now available from the Confluence download site. This release contains bug-fixes and minor improvements.

Read the Confluence 5.9.3 Release Notes  for information on what's included in this release.